최근에 폐차를 진행하면서 폐차시 필요 서류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폐차에 대한 지식이 없다 보니 제대로 알고 폐차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좀 자세하게 알아봐보았습니다. 폐차도 종류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 달랐고 폐차 기간, 방법까지 다 달라서 솔직히 조금 놀랐습니다.
자동차 폐차 종류
자동차 폐차를 검색해서 여러 가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봐봤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하는 폐차를 일반폐차라고 하고, 압류가 많은 차량은 압류폐차, 노후된 경유차를 조기에 폐차를 진행하면 지원금을 주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이렇게 큰 틀로 3가지 방법으로 폐차 종류가 나눠지는 걸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대부분 사람들이 제일 많이하는 일반폐차를 진행했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폐차시 필요 서류를 정리해 볼까 해요.
일반 폐차시 필요 서류
일반폐차, 대부분 자동차를 폐차할 때 하는 흔하디흔한 폐차? 방법이에요. 솔직히 놀랬던 건 폐차는 복잡하고 어려울 줄 알았고 대부분 그렇게 생각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생각보다 서류가 매우 간단했습니다. 차량 명의자 신분증 사본, 자동차등록증 원본 이렇게 두 가지만 필요했습니다. 여기서 더 놀라운 건 본인이 아니어도 대리인으로 명의자 신분증 사본만 가지고 있어도 대리인 신분확인 절차 이런 것도 필요가 없더라고요. 저도 아버지 차를 대신하여 폐차를 진행했기 때문에 대리인 자격으로 폐차를 진행했어요. 아버지 신분증을 사진 찍어놓고 전달해서 진행하였는데 솔직히 너무 간편해서 이게 진짜 맞는 건가 의심이 들 정도였습니다.
폐차 기간은 얼마나 소요될까?
아무래도 폐차는 처음이고 여러 업체를 알아보고 꼼꼼하게 진행을 했습니다. 진행 결정을 하고 인수 요청을 하였습니다. 그날 오전에 10시경 상담을 했고, 차량은 12시경 가져가셨는데 자동차 말소등록증명서가 5시 30분 정도에 사진으로 전송을 해주시더라고요. 5시간 만에 폐차가 돼서 말소증을 보내주신 거죠. 아버지 계좌에 입금도 되었다고 아버지한테 전화도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폐차는 당일안에 다 진행이 되는 것 같습니다.
폐차비용 무조건 물어보기
자동차를 폐차하면 폐차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중고차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니 중고차보다는 많이 받을 수 없겠죠.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워낙 오래된 차량이다 보니 운행이 된다고 해도 중고차 시장에선 판매 가치가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저는 폐차비를 만족스럽게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차량 종류, 연식에 따라서 받는 비용도 다 다르다고 하니 꼭 폐차비 얼마나오는지 물어보고 진행하세요.
마지막으로 폐차 진행하면서 내야 되는 비용이 있는지, 감가사항이 있는지도 확인
요즘은 전화 한 통으로 폐차를 진행하고 있잖아요. 주소만 불러주면 차량도 가지로 오고, 구청이나 시청에다 폐차 신고도 해서 말고세 같은 것도 폐차장에서 납부한다고 블로그를 통해서 많이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간혹 말소세, 견인비까지 요구, 촉매도 가짜라고 받는 금액에서 돈을 차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차감되는 비용이 있는지 꼭 물어보셔야 합니다. 특히 촉매 부분은 꼼꼼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요즘 폐차장은 촉매 가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촉매가 정상이 아니면 폐차비가 확 줄기 때문에 촉매를 교체한 경우엔 폐차장에다 전달하고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절때 손해보는 폐차하지 마시고 꼼꼼하게 진행하세요.